1. 韓愈
1) 生涯
한유(韓愈, 768-824)의 자는 퇴지(退之)요, 시호(諡號)는 문공(文公)이다. 본적지는 하북성(河北省) 창려(昌黎)인데 송대(宋代)에 창려백(昌黎伯)이라는 작위를 추증(追贈)받았으므로 한창려(韓昌黎)라고도 부르며, 출생지는 懷州 修武縣, 지금의 하남성 남양(南陽)이다.
3세 때 고아가 되어
Ⅰ.머리말
위ㆍ진 남북조의 혼란기를 극복하고 광활한 중국 대륙을 통일한 당 제국!
그러나 당(唐)은 안사의 난을 계기로 큰 변혁기를 거치게 된다. 이전의 세계 제국적이고 귀족적인 양상을 드러내며 발전하던 당 제국의 성격은 크게 바뀌어 사회적으로, 문학적으로 새로운 운동이 나타나게 된다.
잇달아 실시하였는데, 이러한 일련의 정치․사회․경제적 변혁 과정을 메이지 유신이라고 한다.
② 자유민권운동 [自由民權運動, Freedom and People's Right Movement]
일본에서 1870년대 후반부터 1880년대에 걸쳐 메이지[明治] 절대주의 정권에 맞서 민주주의적 개혁을 요구한 국민적인 정치운동.
Ⅰ. 개요
개인이익과 집단이익은 조화적인 관계를 이룬다는 시각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합리적 속성을 전제할 때, 공통의 이익을 지닌 개인들로 이루어진 집단에서 개개인이 자기 이익을 위해 행동하듯이 집단의 공동이익을 위해 행동할 것이라는 전제는 논리적으로 옳지 않다는 것이다. 집단
3) 대중운동의 플러스면과 마이너스 면
① 플러스면
거대화되어 가는 정부ㆍ권력에 대한 다원적인 저항운동으로서 권력의 남용과 부패를 막을 수 있으며, 직접민주주의 가능성을 가짐 ② 마이너스면: 격화 내지 난동화되어 민주정치체제를 크게 위협할 수 있음
4) 선거의 전과정에 이해당사자의 참여
조선시대에 한자가 창제된 이후에도 문자생활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즉, 구어는 우리말이었으며 문어는 여전히 한자로 존속하였다. 특히, 상위계층인 사대부들은 한글을 천시하고 한문을 높이 평가하여 한자생활을 꾸준히 계속하였는데, 이들의 이러한 가치관과 문화가 반영된 것이 바로 한문학이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Ⅰ. 두부의 근육
1. 머리의 근육
얼굴근육 또는 표정근육이라고 부르는데 이들은 위치하는 부위에 따라 몇 부위로 나눈다. 두피부위, 귀부위, 코부위, 눈부위 및 입부위의 근육무리들이며 이들 대부분은 눈과 입주위로 닿고 있기 때문에 여러 표정을 짓는데 이들이 중심역할을 한다.
두피부위에는
< 2005/2 근대 중국의 개혁과 혁명 >
China in the Early Twentieth Century : Tasks for a New World
- Ernest P. Young
Introduction
1. 1900년 전후 淸의 상황 (pp. 183 - 184)
개혁가 량치차오는 당대 중국이 처한 상황을 ‘현실에 맞지 않는 전통을 극복하고, 인민의 무지함과 고루함을 극복하고, 중국을 호시탐탐 노리
1. 차티스트 운동의 정의
1838∼1848년 노동자층을 주체로 하여 전개된 영국의 민중운동.
2. 차티스트 운동의 전개과정
노동자들은 1832년의 선거법 개정에서도 선거권을 얻지 못하자, 1830년대 중반부터 경제적 ·사회적으로 쌓여온 불만과 함께 선거권 획득을 위한 요구의 목소리를 높여갔다. 우선 1836~1